본문 바로가기
ੈ✩‧₊˚ 유학생의 영어공부 꿀팁

유학생의 영어 뉴스 🇺🇸(CNN, Reuter etc)를 이용한 최고의 영어공부법 (feat.실패했던 경험, 추천 웹사이트)

by 샨샨 2024. 7. 22.
반응형

오늘은 제가 유학생으로써 어떻게 영어 뉴스 혹은 아티클(Article)을 통해 스피킹, 라이팅, 단어실력 뿐만 아니라 리딩실력까지 모두 향상되는 공부법을 이용했는지 알려드리려고합니다 !!

 

시작하기에 앞서 이런 분들한테는 영어 뉴스로 공부하는 것  비추합니다.

1. 영어공부를 시작한지 얼마안되신 분

2. 기본적인 회화가 어려우신 분

3. 영어회화는 공부해야하는데, 뉴스로 공부하는게 좋다고 들어서 무작정 검색하고 오신분들

--> 회화를 늘리려면, 드라마나 영화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로 영어 공부하는 것의 본질은 상위레벨의 단어와 표현을 배우고 다양한 시사상식을 토론하고 글로 작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함입니다. 이 말을 듣자마자 아..노잼 이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뉴스로 공부하는 것 비추합니다!!!! (경험에서 나오는 말이에요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 토플, 아이엘츠 등 대학/대학원 입학을 위한 영어 공인 시험 준비중이신 분들 (토익 x)

2. 유학생, 해외 직장인 분들

3. 시사 상식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4. 왠만한 회화공부는 다 마친 후, 이제 조금 어려운 상위 레벨의 단어/표현을 배우고 싶고,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고 싶으신 분


 

일단 저는 한 4년 전부터 뉴스로 공부하기에 꽂혀서 몇 번 시도해보다가 항상 실패하고 좌절하기만 하던 1인 입니다 (하하.. (     ຶ- ຶ )‬)

유튜브, 블로그를 통해 여러가지 정보를 얻고 시도해봤는데요 결국 저는 이 방법이 제일 잘 맞더라구요.

 

첫째, 이 공부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걸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뭐래...)

네 분명히 공부법이라 해놓고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건 좀 웃긴말인데요.

우리가 평소에 아침에 일어나 뉴스보잖아요 그리고 가족, 친구랑 매일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이야기도 자주하고요 (재난사건, 연예인의 열애, 정치사건 등)

그걸 그냥 영어로 하는 겁니다.

굳이 자리를 잡고 앉아서 오늘은 꼭 CNN뉴스를 하나 보겠어! 라고 다짐하고 뉴스를 키고 복사를 하고 그걸 해석하고 분석하고...

이렇게 하시면 흥미를 금방잃기가 쉽습니다. 우리는 수능을 공부하는게 아니니까요

(저는 그랬어요. 물론 이렇게 하셔도 끈기있게 하시는 분들이 있겠죠?)

 

일단 지금 당장 생각나는 사건을 떠올립니다. 저는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2024 의사 파업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생각나는게 없으시면 본인이 주로 세상 사건사고에 대해 알게되는 웹사이트 있죠? 한국어라도 좋으니 그런데 들어가서 뉴스 리스트를 쫙 보세요. (네이버 뉴스, 각종 커뮤니티, 나무위키 등등등)

여기서 일단 이 주제를 영어로 어떻게 설명할지 고민해보세요.

저는 "엥 파업이 영어로 뭐더라.. "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 이제 우리의 친구 구글을 만나러 갑니다. 

아는 단어 2024 Korea doctor까지만 쳤는데 strike가 나오네요. 그럼 일단 파업은 strike got it

개떡처럼 설명해도 찰떡처럼 알아듣는 우리의 친구 구글

검색합니다. 그러면 영어로 된 뉴스가 쫘르륵 나옵니다. 그중에 가장 괜찮아 보이는 걸로 선택합니다.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내용이 다 거기서 거기거든요. 

참고로, 저는 한국 뉴스는 보통 The Korean Herald로 많이 봅니다. 

 

그냥 읽으세요.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idioms, vocabs이 있다면 구글 혹은 ChatGPT에 검색하면 바로나옵니다.

 

저는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ChatGPT에 통문장을 주고 해당 단어가 무슨 뜻인지 물어봅니다. 왜냐면 단어라는게 문맥에 따라 뜻이 달라지는 것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저는 추가적으로 제가 몰랐던 단어들은 장기기억으로 변환시키기 위해 Anki라는 프로그램에 모든 단어/표현을 넣어놓습니다.

(이건 나중에 다른 글로 설명할게요. 기본적으로는 flashcard에요. 비슷한 어플로는 Quizlet이 있습니다.)

Anki 단어정리

뉴스를 한 번 쭉 읽었으면 ChatGPT를 켭니다.

 

방금 읽은 뉴스가 어떤 사건인지 "본인의 말"로 설명합니다. (+ 뉴스를 읽으며 배운 표현, 단어를 이용하여)

여기서 중요한건 실수하거나 까먹을까봐 뉴스를 보시면서 따라 읽거나 하시면 안되고, 말이 느리더라도 혼자서 뇌로 생각하고 말하셔야 합니다. 너무 불안하시면 가장 핵심적인 단어/표현 5개 정도만 노트에 적어놓고 보면서 이야기해보세요.

 

이 과정에서 "이 말을 영어로 어떻게하지?" 라는게 분명히 나올거에요. 그러면 걍 GPT에게 해당단어는 한국말로 말하시면 됩니다. (한국말 다 알아듣고 알아서 고쳐줍니다.)

 

그 다음에 틀리거나 어색한게 있으면 고쳐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내가 말한거랑 어떤차이가 있나, 이 말은 어떻게 영어로 표현하나 보세요. 몇 번 따라 말해보세요.

 

여기서 포인트는 해당 문장이나 표현을 내가 몰랐다고 해서 집착적으로 완벽하게 외우려고 하면 안되고

몇 번 따라 말하고 다시 한 번 이 사건에 대해 본인이 스스로 설명해보세요. 

 

너무 전부 통으로 외우려고 하지마시고 내가 이 사건에 대해 묘사를 내 머릿속에서 끄집어내서 내 자신의 말로 설명할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한 사건을 나의 말로 설명할 수 있게되면, 다른 사건은 조금 더 쉽게 나의 말로 설명할 수 있게됩니다. 이렇게 차근히 스피킹 실력을 늘려가는 것입니다.

 

뉴스를 묘사하는 것이 끝났다면, 이 사건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이로 인한 어떤 사회문제가 얽혀있는지, 또한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마치 내가 친구에게 말하듯이 말해보세요.

우리 보통 뉴스나 사건보면 친구/가족에게 누가 이랬대~ 이런 사건이 났대~ 어쩐다냐 이런말하잖아요. 이걸 그냥 영어로 하는거에요. 

그것도 우리 말을 듣고 틀린 문법이나 단어를 고쳐주는 gpt와 함께요.

(여기서 또 중요한건 GPT가 내가 말한 문장을 통채로 패러프레이징 하면 안되고, 조그마한 실수나 어색한 부분만 약간 고쳐달라고 해야합니다.)

 

제일 중요한건 이러한 과정을 한 기사당 절대 30분 넘게 하시면 안된다는 겁니다. 그러면 질질끌어지고 재미가 없어지고 흥미도 잃게되요. 빠르고 짧게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자 이렇게 단어, 리딩, 스피킹을 영어뉴스로 공부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했는데요.

추가적으로, 라이팅까지 영어 뉴스로 향상시키는 법 알려드릴게요.


영어뉴스로 영어 라이팅 향상시키는 법

개인적으로 라이팅을 향상시키기 위해 뉴스만한 공부자료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앞서 공부하듯이 공부하지 말라고 써놨지만, 라이팅은 어쩔 수 없이 공부하듯이 해야합니다...

(왜냐면 대부분 라이팅은 시험준비때매 하는거잖아요..ㅋ..ㅋ.. 그냥 하세요)

 

1. 기사를 읽은 후, 전문 복사한다. (꼭 전문일 필요는 없다. 기사가 너무 길다면 원하는 부분만 발췌해서 하는 것도 굳)

2. 나의친구 너의친구 gpt에게 한국말로 번역해달라고한다. 또는 구글 번역기를 돌린다.

(개인적인 팁: 노트북으로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여건이 된다면 프린트를 해서 직접 손으로 쓰는 것이 머리에 더 잘 들어오고, 실수를 했을 때, 어떤 실수를 했는지 직접 손으로 체크하는 과정을 통해 장기적으로 기억하는데에 더 효과적이다. 또한 프린트를 해서 포트폴리오처럼 모아 놓으면 성취감이 더 크다)

word doc

3. 한국어를 보고 영어로 생각해서 작문을 한다. 통으로 번역하는게 어렵다면 핵심 단어나 표현은 미리 적어두고 시작해도 좋다.

4. 다 마쳤으면 채점을 하고 실수한 부분, 혹은 내가 몰랐던 표현은 다시 Anki 혹은 플래시카드어플에 넣어 놓는다 (장기기억에 아주 좋음)

5. (옵션) 이 기사에 대한 생각을 영어로 적어본다. 이 때 문법 실수가 있는지 그딴건 신경 쓰지 않는다.

아까 스피킹도 해봤기 때문에 생각보다 쉬울 것이다. 다 쓰고 나면 gpt 혹은 grammer checker를 통해서 틀린부분, 어색한부분이 있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더 나은 문장이나 표현이 있다면 그것 또한 따로 정리해 놓는다.

6.이걸 매일 1-2개의 뉴스로 꾸준히 한다.


오늘 저의 글을 요약하자면

1. 무작정 CNN, Reuter 웹사이트 들어가서 흥미도 없는 아무기사나 골라서 영어공부하기 금물. 본인이 일상생활에서 친구들/가족과 흥미롭게 이야기할만한 기사를 선택하는 것이 아~주 효과적임

2.기사를 보면서 (리딩), 모르는 단어/표현을 정리하고 (단어향상), 기사를 말로 설명하고 사건에 대한 생각을 말하고 (스피킹), 또한 이것을 라이팅으로까지 공부하면 한 기사로 다방면의 영어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3. 한 기사 당 공부시간이 30분이 넘지 않도록 한다.

 

제가 자주보는 뉴스 웹사이트는 

1. The Korea Herald

 

The Korea Herald

The Korea Herald is South Korea’s largest English-language daily and the country’s sole member of the Asia News Network (ANN).

www.koreaherald.com

2. The Korea Times

 

The Korea Times

Get the latest on what's happening in Korea from the nation’s top English-language media outlet.

www.koreatimes.co.kr

3. CNN

 

Breaking News, Latest News and Videos | CNN

At least 6 killed, Houthis say, as Israeli airstrikes hit Yemen day after Tel Aviv drone attack

www.cnn.com

입니다.

BBC는 잘 안봐요. 저는 미국식영어를 배우는 중이라.. 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매일 이렇게 꾸준히 하고 있는데요. 확실히 제가 평소에 사용하는 어휘수준이 많이 높아지고, 말을 더 깔끔하게(?) 할 수 있다는것이 확연히 느껴지고 있어요. 나에게 흥미로운 기사로 나의 생각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전과 다르게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이 나기도 하구요.

 

오늘은 이렇게 영어뉴스로 스피킹, 단어, 리딩, 라이팅 모두 향상시키는 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