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T 챌린지/💻 Computer Science

#1. MIT OCW 첫 강의 듣기 + 내가 강의 듣는 법 (feat.6.0001)

샨샨 2021. 12. 11. 17:29
반응형

MIT Computer Science course에 따르면 6.0001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Programming in Python 과목을 가장 기본과목으로 배운다. (이 과목이 가장 basic이고, 이 수업이 거의 모든 과목의 선행과목이다.)

 

그래서 나의 첫 강의는 바로 6.0001이 되겠다!

Ana Bell교수님 너무 설명잘하신다.

MIT 새내기를 위한 강의라 솔직히 거의 원래 알던 내용을 다시 듣는 건데(나는 컴공전공이라서), 들을 때마다 새로운 깨달음을 얻어가는 느낌이다.

내가 강의를 듣는 방법

준비물 : 아이패드, Notion

이 강의는 모든 ppt의 pdf파일과 수업 중 run하는 code를 제공해준다.

나는 수업 전에 모두 다운받아 놓는 편이다. ppt는 아이패드에 code는 내 맥북에^^

 

아이패드는 교수님이 ppt에 추가적으로 필기해주시는 것을 적기 위한 용도이고,

Notion은 내가 강의를 잘 따라갈 수 있도록 정리하는 용도이다.

 

노션은 아래와 같이 표를 만들어 강의를 정리하고 있다.

확실히 표로 정리해놓으니 보기도 좋고, 표를 채워야한다는 강박증(?)에 강의를 듣게된다.

 

[Assignment]

나는 강의를 듣고 나서, syllabus에 나와있는대로 pset을 다운받아 과제를 해결한다. (이제 시작이라 pset0만 해결함 ;; ㅎㅎㅎ)

pset의 due는 2주이다. 혼자 셀프로 하는 것이지만, 나는 due를 무조건 맞추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강의 도중 배우고 싶은 영어표현이 나오면 노션에 적어두려고 노력한다. 혹시 나중에 써먹을지도 모르니까 ㅎㅎ

(하지만 여기에 집착하면 진도가 나가지 않을 듯 싶으니 마음에 여유가 생기면 시도하는 게 좋을 듯)

그래도 확실히 컴공관련 영어가 나오니까 이해가 잘 되는 것 같다.

학교에서 정말 드럽고 힘들었지만 영어 ppt보고, 영어 수업들었던게 헛된것이 아니었음을 깨달았다 ㅠㅠ

 

[Plus Question]

MIT OCW 페이지에 들어가면 In-class question and video lecture이라는 섹션이 있다.

매 강의가 끝난 후 교수님이 짧은 퀴즈를 학생들에게 주시는 것 같다. 

이런 식으로 문제가 나와있고 바로 답을 체크할 수 있다. 아래에는 이 답이 왜 정답인지 설명해주시는 교수님의 영상도 있음!

나는 강의를 다 듣고 약간의 복습을 한 뒤, 이 문제들을 바로 푸는 편!

왜냐면 미루면 하기싫거둔

 

[Reading]

이거는 강의에 해당하는 수업 교과서를 읽었는지 안읽었는지 체크하기 위해 만든거긴 한데, 아직 책을 안샀다.

textbook은 mit press에서 ebook으로 구매할 수도 있고 다른 Retail shop, 아마존같은 곳에서 hard-copy로 구매할 수도있다.

나는 ebook으로 구매할 예정이다. 4달에 13.75 미국달러이다. (4달안에 다 읽어야한다능...^^)

 

https://mitpress.mit.edu/books/introduction-computation-and-programming-using-python-second-edition

 

Introduction to Computation and Programming Using Python, Second Edition

The new edition of an introductory text that teaches students the art of computational problem solving, covering topics ranging from simple algorithms to information visualization.This book introduces students with little or no prior programming experience

mitpress.mit.edu

이런 식으로 강의를 들은 후에, 어느 챕터를 읽어야할지 표로 잘 정리되어있다.

강의 들은 후 책을 쭉 읽으면 아주아주 도움이 될 듯!

MIT challenge를 처음 시작한 Scott도 400만원정도 들이고 모든 수업을 다 마쳤다고 했는데, 그 돈이 거의 책값이다 (ㅎㄷㄷ)

 

* 교재를 보는데 비용이 들긴하지만, 그렇게 비싼 비용도 아닐뿐더러 강의를 들을 때 교재를 읽어야 그 효과가 빛을 발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교재를 구매해서 병행하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Github에 pset과 앞으로 보게될 midterm, final exam 등을 정리해서 올려놓을 예정이다.

아직 큰 내용은 없지만 repository만 만들어 놓았다~~! 정리는 미래의 나에게 맡긴다..

 

https://github.com/siwanyyang/MIT_OCW_6.0001

 

GitHub - siwanyyang/MIT_OCW_6.0001: MIT 6.0001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Programming in Python

MIT 6.0001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Programming in Python - GitHub - siwanyyang/MIT_OCW_6.0001: MIT 6.0001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and Programming in Python

github.com

 

꿀팁을 주자면 Github검색창 MIT 6.0001 을 치면 이 강의를 온라인으로 들었던 사람들이 Github에 pset과 시험에 관한 자신만의 정답을 올려놓는다. 일단 먼저 풀어본 후, 그 사람들의 답을 비교해보면서 공부하면 아주 좋을 것 같다.

 

-Today's 다짐-

영어라는 장벽이 있긴하지만, 계속 쳐다보고 이해하다보면 한국어보다 영어가 더 잘 와닿을 때가 있다. 포기하지 말고 계속 나아가기!

어차피 나중에 영어로 CS관련된 표현을 말해야 할 때가 올거니까, 과정이라고 생각하기!!

반응형